하브루타 도서 소개

<전래동화 하브루타> 지은이 김금선 출간!!

 <신간 보도자료>
세상의 모든 개념을 전래동화로 쉽고 재미있게 토론하자!

1. 도서 소개

자녀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하브루타

교육계에서 하브루타 열풍이 뜨겁다. ‘하브루타’라는 용어는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우리에게 상당히 생소한 단어였다. 하지만 지금은 우리 교육계에 화두를 던져주는 교육의 대안으로 자리 잡으며 공교육과 사회교육 전반에 걸쳐 확산되고 있다. 그중에서도 《전래 동화 하브루타》가 특별한 이유는 우리에게 친근한 전래 동화를 하브루타에 접목시켜 생각의 힘을 더욱 키웠다는 점이다. 유대인이 구약인 토라를 삶에 적용해 끊임없이 토론한 것이 탈무드라면, 전래 동화는 우리 삶 속에서 필요한 인생철학을 유머를 곁들여 이야기 안에 담아 입에서 입으로 후손들에게 전한 것이다.
전국의 수많은 학부모들을 만나며 참된 하브루타 자녀교육법을 설파하는 김금선 하르부타교육연구소 소장은 이러한 전래 동화의 특별함을 깨닫고 그동안 수백 번의 강연을 통해 얻은 자신만의 부모 교육 노하우 안에 녹여냈다.
이 책은 선조의 지혜를 엿볼 수 있는 전래 동화를 통해 아이와 함께 하브루타 교육을 쉽고 재미있게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담은 획기적인 자녀교육서다.


유대인에게 탈무드가 있었다면,
우리에게는 전래 동화가 있다!

하브루타는 유대인 교육의 핵심 공부법이다. 유대인들은 하브루타식 질문과 경청을 통해 서로에게 스승이 되는 방법으로 토라와 탈무드를 공부한다. 무려 3천 년 이상 유지해온 방식이다. 이때 가장 중요한 핵심은 두 사람이 짝이 되어 토론하는 과정에서 어느 한쪽도 소외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질문을 받은 사람은 어떻게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해야 한다. 질문을 한 사람은 상대방의 이야기를 깊게 경청하고 이것을 통해 자신의 사고를 확장시켜나가게 된다. 그야말로 서로에게 유익하고 모두가 득을 보는 최고의 공부법이다.

『송아지와 바꾼 무』, 『혹부리 영감』, 『금도끼 은도끼』, 『해와 달이 된 오누이』, 『선녀와 나무꾼』, 『우렁 각시』, 『호랑이와 곶감』…….

유대인에게 탈무드가 있었다면 우리에게는 수천 년 동안 구전으로 내려온 전래 동화가 있다. 전래 동화에는 무엇이 담겨 있기에 이토록 오랫동안 읽히고 끊임없이 전해져 내려오는 걸까? 김금선 소장은 탈무드가 스토리를 통해 유대인의 문제 해결 능력을 길러주었듯이 우리는 전래 동화라는 우리에게 꼭 맞는 스토리를 통해 생각의 힘을 기르고 삶의 동기를 스스로 찾을 수 있다고 말한다. 또한 책에는 전래 동화뿐만 아니라, 어릴 적 시골에서 생활한 저자의 생생한 경험을 함께 볼 수 있어 자녀와 읽기에 좋은 이야깃거리를 던져준다.


전래 동화 하브루타를 통한
자녀 교육의 놀라운 효과를 경험해보자

전래 동화 하브루타는 우리에게 어울리는 친근한 이야기로 자신의 생각과 가치관을 정리할 수 있고 자신과 다른 상대방의 생각과 마음을 읽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우리 조상들이 남겨준 지혜의 보물창고 전래 동화, 이를 통한 하브루타의 놀라운 효과를 경험해보자. 이 책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하브루타하면 된다.
먼저 ‘김금선의 여는 이야기’로 몸과 마음을 풀면서 자녀와 가볍게 대화를 한다. 이때 엄마, 아빠의 어린 시절 경험담을 들려줘도 좋다. 그다음, 책에 수록된 전래 동화를 자녀에게 읽어주거나 함께 읽는다. 그런 후 저자가 유용한 것들로만 쏙쏙 뽑은 ‘자녀의 생각을 키워주는 질문’으로 하브루타를 한다. 그런 다음 함께 읽었던 전래 동화에서 자녀 스스로가 궁금했던 단어나 개념에 대해 질문하게 한 후 그것으로 하브루타를 한다. 마지막으로 생소한 단어의 이해를 돕기 위해 전래 동화 내용 속에 ‘*표시된 주황색 단어’를 활용해 하브루타를 하면 된다.
이런 식으로 전래 동화를 활용해 자녀에게 질문하고 토론해보자. 탈무드보다 더 현실적이고 우리에게 적합한 수많은 개념을 자녀가 스스로 깨우칠 수 있을 것이다.

2. 지은이 소개
지은이 김금선
오랫동안 교육 현장에서 많은 학생과 학부모를 만나왔다. 진정한 교육의 출발은 부모 교육이라는 사실을 절실히 깨달아 ‘하브루타부모교육연구소’를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다. 사랑만 많은 부모보다 자녀의 생각을 키워주는 지혜로운 부모를 만들기 위해 열정을 쏟고 있다.
현재 하브루타부모교육연구소 소장, 하브루타교육협회 총무이사, 하브루타독서교실 대표로 있으며 초·중·고 하브루타 교사 연수 및 부모 교육, 학생 교육 등 활발히 강연 활동을 하고 있다.

그린이 염연경
대학과 대학원에서 서양화를 전공하고 15년 동안 아동미술을 지도해 왔다. 일방향의 미술 수업이 학생도 선생도 지치게 한다는 사실을 깨닫고 아이들과 생각을 나눌 수 있는 수업 방법을 찾다가 하브루타를 만났다. 하브루타 토론법을 미술과 접목시킨 교육을 3년째 하고 있다.
중앙대 서양화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하브루타 강사로 활동 중이다.
4. 차례
Chapter1 아이와 함께 전래 동화 하브루타
1. 송아지와 바꾼 무 2. 무서운 엽전 3. 금 구슬을 버린 형제 4. 개와 고양이 5. 짧아진 바지 6. 백두산 장생초 7. 의좋은 형제 8. 호랑이를 잡은 반쪽이 9. 혹부리 영감 10. 힘센 농부 11. 팥죽할멈과 호랑이 12. 금도끼 은도끼 13. 냄새 값 14. 소금을 만드는 맷돌 15. 쇠를 먹는 불가사리 16. 빨강 부채 파랑 부채 17. 사윗감을 찾아 나선 두더지 18. 방귀쟁이의 대결 19. 개구리 바위 20. 토끼의 재판

Chapter 2 부부가 함께 전래 동화 하브루타
21. 해와 달이 된 오누이 22. 선녀와 나무꾼 23. 견우와 직녀 24. 용궁에 간 토끼 25. 자린고비 영감 26. 망주석 재판 27. 우렁 각시 28. 훈장님과 꿀단지 29. 누렁 소와 검정 소 30. 호랑이와 곶감 31. 소가 된 게으름뱅이 32. 젊어지는 샘물
5. 책 속에서
아이들은 무서운 이야기를 무서워하면서도 재미있어 한다. 이야기를 통해 공포감 을 느끼지만, 두려움을 극복해나가는 방법도 배우는 것 같다. 전래 동화 속에 등장하는 가장 두려운 존재 중의 하나가 아마도 도깨비일 것이다. 최근에는 도깨비가 인기 드라마 주인공이 되기도 했는데 전래 동화 속의 도깨비도 꼭 무섭기만 한 존재는 아닌 것 같다. 어떻게 보면 귀엽고 웃음이 나오기도 한다. 무섭지만 재미있는 전래 동 화 ≪무서운 엽전≫ 이야기 속으로 들어가 보자. ---------21p

깨져서 버려진 그릇 조각인 사금파리로 지천에 널려 있는 풀들을 뜯었다. 그 풀 들은 반찬과 된장국으로 탈바꿈해 훌륭한 밥상이 차려졌다. 식구들은 모두가 둘러 앉아 냠냠 쩝쩝 소리를 내며 맛있게 먹는 시늉을 했다. 학생은 학교로 아빠는 일터 로 엄마는 설거지와 청소를 하는 척했다. 행복한 기억이다. 나는 가족의 역할을 소꿉놀이에서 배웠고 가족과 소통하며 지내는 방법 또한 경험했다. 가족에 대한 사랑이 어찌 사람에게만 있을까. 전래 동화 ≪사윗감을 찾아 나선 두더지≫에는 딸을 사랑하는 두더지 부부의 애틋하고도 재미있는 이야기가 담겨 있다. 이야기를 시작해보자. -------125p


“아우는 이 세상에서 무엇이 제일 무섭나”
“우리 도깨비들은 짐승 피를 제일 무서워하지요. 형님은 무엇이 가장 무섭소.”
“나처럼 가난한 농부는 돈이 제일 무섭지.”
농부는 도깨비의 말을 듣고 속으로‘옳다구나’싶었다.
다음 날 밤, 농부는 닭의 피를 얻어다가 집 근처 여기저기에 뿌려놓았다. 피를 본 도깨비가 화들짝* 놀라 도망치며 말했다.
“감히 나를 골탕 먹이다니…….”
그날 밤 도깨비는 농부네 집 마당에 엽전을 가득 부어놓고 달아났다. 도깨비가 가져다준 돈으로 농부는 아주 큰 부자가 되었다. -------23p

“나는 세상에서 가장 힘센 사윗감을 찾고 있으니 내 사위가 되어주시오!”
“허허허!”
구름은 두더지 영감을 향해 웃음을 터뜨렸다. 이번에는 거센 바람이 불어왔다. 구름은 멀리 멀리 가버렸다.
“아얏!”
거센 바람에 두더지 영감이 날아가 버렸다. 두더지 영감은 커다란 돌부처에 부딪혔다.
“구름을 날려버린 거센 바람에도 끄떡없는 것을 보니 세상에서 가장 힘이 센가 보군. 돌부처님, 부디 내 사위가 되어주시오.”
그때였다. 거센 바람에도 끄떡없었던 돌부처가 들썩거렸다.
“영차, 영차!”
돌부처를 들어 올린 것은 바로 두더지 총각이었다.
“와, 이렇게 힘이 센 사윗감이 여기 있었다니……. 내 사위가 되어주 게나.”
그래서 마침내 두더지 영감은 세상에서 가장 힘이 센 사윗감을 얻게 되었다. -----128p
자녀의 생각을 키워주는 질문!
● 방에 도깨비가 나올 것처럼 무서웠던 적은 없었나?
● 집에 혼자 있을 때 무서웠던 적은 없었나?
● 모르는 사람이 초인종을 누르면 어떻게 해야 할까?
● 도깨비들은 왜 혹부리 영감의 노래가 듣고 싶었을까?
● 노래와 춤을 좋아하는 도깨비라면 착한 도깨비인가?
● 도깨비 방망이가 있다면 나의 생활이 어떻게 바뀔까?
● 안 좋은 일이 오히려 좋은 일이 되었다는 뜻의 속담이나 사자성어를 아는가?
● 일부러 거짓말을 하여 이익을 얻으려고 한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 혹 떼려다 혹 하나 더 붙인 경우가 있었나?
● 왜 도깨비는 영감의 혹에서 노래가 나온다고 생각했을까? --------75p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하브루타

등록일2017-06-27

조회수3,290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김선

| 2019-12-02

댓글등록

전래동화 하부루타
급하게 구입하고 싶습니다
어디에서 판매하나요?

오은주

| 2020-01-22

댓글등록

전래동화 하부루타 구입하고 싶어요. 어디서 구입할 수 있나요?

스팸방지코드 :
  1    2    3   다음 페이지로 이동 마지막 페이지로 이동